일반, 생활, 건강 정보

타트체리 효능 (ft. 부작용, 복용법)

♩♪ 2021. 4. 16.

타트체리 효능 (ft. 부작용, 복용법)

타트체리

타트체리는 과일계의 붉은 다이아몬드라고 불릴만큼 뛰어난 효능이 있는 식품인데요, 멜라토닌,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황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죠.

다만, 해외에서만 수확되며 수확 후 빠르게 무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엔 주로 주스 형태로 유통되고 있는데요, 그 인기때문에 여러가지 제품이 등장한 만큼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에 아래에서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복용법, 고르는 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타트체리 효능

    타트체리는 마트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스위트체리보다 시고 떫은 맛이 강하지만 다양한 건강상 효능때문에 인기가 많은데요, 그 대표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트체리에 함유된 주요 성분인 멜라토닌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일본 훗카이도 보건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멜라토닌이 증가할수록 피부 콜라겐 합성과 관련된 인자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2) 멜라토닌의 또 다른 주요 효능으로는 수면 조절 효과인데요,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교 글린 하우슨 연구팀에 따르면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한 그룹의 수면시간이 약 34분, 수면 효율이 5.5%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3) 멜라토닌은 뇌 건강을 증진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2017년 유럽영양저널에 보고된 논문에 따르면 타트체리를 매일 섭취한 치매노인의 언어유창성이 3.9점 향상되고 장단기 기억력 모두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2019년 'Food & Fuction Journal'에 따르면 일반인도 12주간 타트체리를 복용했을 때 기억력이 5%증가함은 물론 인지 기능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4) 타트체리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멜라토닌의 생성과 효과를 지속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5) 타트체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황산화 물질로 암, 동맹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를 예방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타트체리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 여성들이 주로 찾는 식품입니다.

     

     

    2.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는 기본적으로 과일이기 때문에 걱정할 정도의 부작용이 있는 식품은 아닙니다.

    다만, 신맛이 나는 과일이라는 것은 바로 산도가 높은 과일이라는 점인데요, 이 때문에 빈속에 섭취하거나 과다섭취할 경우에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타트체리가 주스형태로 많이 판매되기 때문에 신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설탕을 다량 함유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분들은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트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혈액을 희석시켜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성분이지만, 이는 즉 혈액을 응고시키지 않게하는 성분이 포함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출혈 장애가 있으신 분, 수술을 앞두신 분, 항응고제 처방약을 받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타트체리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타트체리 복용법 (ft. 고르는 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타트체리는 주로 해외에서 수확되는데요, 수확 후에는 빠르게 무르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생과로 섭취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주로 주스나 분말, 젤리, 콜라겐의 형태로 유통이 되고 있는데요, 분말이나 젤리, 콜라겐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간편할 수는 있지만 그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주스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시중에 있는 수많은 제품 중 과연 어떤 제품을 골라야할지 막막하실텐데요, 이는 총 5가지 방법으로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바로 타트체리의 품종인데요, '몽모란시 타트체리'로 만들어진 것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세계 최대 체리 생산지인 터키의 몽모란시 타트체리는 발라톤 타트체리보다 멜라토닌 함량이 638%나 많으며, 대부분의 논문이 몽모란시 타트체리 품종으로 연구됐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 두 번째로 고려할 것은 타트체리 주스 제조 방식인데요, 고온에서 끓여서 농축한 제품은 열에 민감한 영양소가 모두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저온 비가열 착즙 방식인 NFC 공법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야 하며, 여기에 더해 효소 추출 제품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3) 세 번째로 고려할 것은 타트체리 주요 성분인 멜라토닌 함량인데요, 명확하게 함량이 기재된 제품을 사야합니다. 그렇지 않은 제품은 추출 후 남은 찌꺼기로 분말을 만들었거나, 타트체리보다 첨가물의 함량이 더욱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네 번째로 고려할 것은 바로 유기농 타트체리인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대부분 농약을 씻어내지만 잔류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농약에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지막으로 고려할 것은 바로 첨가물유무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일부 제품은 특유의 신맛과 떫은 맛을 잡기 위해 설탕 등 여러가지 식품 첨가물을 사용하는데요, 이럴 경우 효능보다 부작용이 심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고르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타트체리가 좋은 것은 분명하지만 어떤 제품을 섭취하는지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는 아무 제품이 아닌 제대로 된 제품을 골라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