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ft. 인터넷)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거나 파손됐을 경우 재발급을 신청해야 하는데요, 그 외에도 다양한 사유로 인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무엇을 준비해야 하며, 어떤 절차로 진행해야 되는지 잘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에 아래에서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및 준비물, 비용, 발급 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쉬워진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존에는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에만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었고, 만약 훼손이나 기재사항 변경 등으로 인해 재발급하려면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시간 없으신 분들께서는 부득이하게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했어야 했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제는 사유에 관계없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비용, 발급 기간
주민등록증을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 신청하기 전 미리 알아야 할 정보가 있는데요, 바로 준비물과 비용 그리고 발급 기입니다.
1) 준비물 : 공동 인증서 또는 민간 전자서명,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2) 비용 : 5,000 원 (재발급 사유에 따라 부과)
3) 발급 기간 : 약 2~3주 소요
또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완료되면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하며, 종전 주민등록증은 반납해야 되는데요, 만약 분실이나 파기되었을 경우에는 반납할 수 없기 때문에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아래에서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가장 먼저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 후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하세요.
2) 신청 서비스 항목 중 가장 위에 있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란 오른쪽의 '신청'을 선택하세요.
3) 회원일 경우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 후 로그인하시고, 그렇지 않을 경우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세요.
4) 비회원으로 신청할 경우 개인정보 활용 동의 및 신청 정보를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하세요. (회원은 관계없음)
5) '신청 내용' 작성, '확인사항' 체크를 하세요.
6) '구비서류' 항목은 미리 준비한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을 첨부하세요.
7) '수령방법'은 방문 수령만 가능하며, 수령 기관의 경우 '선택'을 눌러서 본인이 가장 편한 장소를 입력하세요.
8)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 항목은 모든 사항을 체크하세요.
9)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 후 '간편 인증' 또는 '공동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완료해주세요.
이처럼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증이 새로 발급되면 문자를 통해 안내되기 때문에 추후 직접 수령하시면 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어떤 사유라도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해졌는데요, 앞으로도 주민등록증 발급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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